본문 바로가기
CS(Computer Science)/21) 데이터통신개론

데이터통신개론 01

by tonyhan18 2021. 9. 4.
728x90

 

1. Compoents and the types of data : 어떻게 데이터 타입이 다른가.

2. Criteria and structures : 4개의 다른 네트워크

3. LANs, WANs and internetworks

 

# Data Communications

대화할때 우리는 정보를 공유한다.

Data telecommunication은 두개의 device가 transmission media를 통해 데이터 교환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이때 data communications system에는 5개의 구성요소가 존재한다.

그 구성요소에는 sender, receiver, 전송매체, 메세지 프로토콜이 있다.

이 5가지가 모여 data communication이 이루어진다.

 

## Data Representation & Flow

이때 데이터 통신 방법은 총 3가지로 나뉘어지는데

1. Simplex : 보내고 받는게 정해지 방법

2. Half-duplex : 주고 받고하지만 동시에는 불가능

3. Full-duplex : 독립적으로 송/수신하는 방법으로 현대에 쓰는 방법이다.

 

## Networks

네트워크 : 디바이스간의 연결되어 통신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이때 device는 post, network entity, agent 등 다양하게 불리운다.

 

디바이스가 보낸 데이터는 router, switch, modem등에 의해서 서로 교환된다.

 

## Network Criteria

네트워크는 반드시 만족시키어야하는 기준이 존재한다. 이때의 지표가 성능, 신뢰성 그리고 보안이다.

 

## 네트워크 연결방식

네트워크 연결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자 우선 P2P 방식 두개의 디바이스가 그냥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다.

그 다음 Multipoint 방식 하나의 Mainframe에 여러 컴퓨터가 연결된거다. 잘 안쓴다.

fully-connected mesh topology 즉 망형태인데 모든 컴퓨터가 연결된 형태이다.

별 형태이다. 현재는 위의 방식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 Networks Types

네트워크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자. 네트워크 타입을 나누기에는 그 경계가 매우 애매한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매우 적은 기준으로 네트워크 타입을 구분하고 있다.

그 첫번째 타입이 LAN이다. 아주 작은 구역으로 집, 오피스 한층/부서 쯤의 위치를 이야기 한다.

 

이때 LAN 사이에는 identifier 주소를 가지고 정보가 왔다 갔다 한다.

과거에는 위쪽 그림과 같이 하나의 케이블에 모두 연결된 형태였으나 현재는 switch에 모든 컴퓨터가 물린 구조를 띄게 되었다.

그 다음 네트워크 타입으로는 WAN이 존재한다. WAN은 도시, 마을, 세상까지 switch, router, modem을 통해 연결된 것을 이야기 한다.

그래서 구성을 보면 매우 간다한다. 그냥 연결용 디바이스간의 연결만 존재한다.

그래서 네트워크 타입을 모두 묶으면 위와 같이 작은 랜들이 WAN으 통해서 엮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Switching

이때 중요한 개념이 Switching인데 네트워크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를 이야기 한다. data communication의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다.

 

switch는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보내는 역활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스위치에는 두가지 타입이 존재하는데

1. circuit-switched

2. packet-switched이다.

 

과거에는 circuit을 섰고 지금은 packer을 쓴다.

Circuit Switch로 실재 전화선이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 백본 라인의 특정 주파수 대역을 나누어서 전화선별로 보내게 된다.

 

Packet-switch 모델로는 패킷을 라우터가 던지는 형태이다. 

 

패키스위치는 링크는 공유되는 형태이다. 그래서 우리는 패킷을 시간을 기반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된다.

 

# Ther Internet

인터넷에는 두가지 개념이 존재한다.

소문자 i는 internetworking이고 인터넷 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대문자 I는 Internet으로 우리가 쓰는 인터넷이다.

현대의 네트워크는 위와같은 구조를 가지게 된다.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들이 백본에 물리어 연결된다.

 

traffic overload발생을 잘 organization하기 위해 peering point들이 존재한다.

유저들은 ISP에 물리어 있고 실재 물리적 연결은 WAN을 통해 물리어 있다.

Internet Today = new applications 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application이 탄생중이다.

 

 

## Internet Standards

 

인터네을 유지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 Internet Standard를 위해 인터넷 규정이 단계별로 만들어졌다. 이를 위해 수많은 조직들이 토론하여 결과를 내놓은 것이 formalized regulation이다.

 

이 규정은 계속해서 발전중이다.

 

Internet draft : 우리가 인터넷 규정을 정의하고 올릴 수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것이 RFC이다.

규정을 RFC(Request For Comment)라고 필요한 프로토콜들은 코멘트를 작성해서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다.

RFC를 만드는 과정을 확인해보자 처음에는 Internet draft를 내놓는다. 그러면 proposed standard를 6개월에 걸치어서 실헝한다.

 

이때의 결과를 다시 4개월동안 알파단계 테스트를 거친다.

 

이렇게 완성된 standard는 Internet standard가 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이 중간에 실패한 결과도 Historic 아카이브에 들어가 나중에 참고가 된다.

 

다른건 몰라도 IETF는 반드시 알아가자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인데 여기에서 지속적으로 규정들을 만들어내는 중이다.

 

RFC로 만든것은 마지막에 ISOC가 허락해주어서 처리하게 된다.

728x90

'CS(Computer Science) > 21) 데이터통신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통신개론 02  (0) 2021.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