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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 case diagrams
- behavior diagrams
- structure diagrams
기본 개념
1. 액터
예시는 위와같이 나타낼 수 있다.
학생과 사서는 액터이고 도서관리시스템이 존재하여 이걸 이용하게 된다.
액터의 유형
액터는 개발되는 시스템과 연결되는 사용자 그리고 기계 모두를 생각하면된다.
유스케이스
액터는 크 그림이지만
유스케이스는 기능을 나타낸다.
유스케이스로 표현된 기능은 시스템의 사용자가 이용한다.
시스템의 전체 기능적 요구사항은 표현된 유스케이스로 구성된다.
보다 정확하게 액터는 유스케이스에 어디까지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가를 이야기하게 된다.
우리가 목적이 있는 프로그램을 짤때 어떤 클래스를 짤지를 미리 구상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위와같이 엘리베이터제어시스템을 가지고도 액터들과 유스케이스를 묶어줄 수 있다.
액터와 유스케이스 간의 연관 관계의 유형을 위와같이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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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원칙
액터는 시스템 외부의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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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위와같이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 그려진다.
유스케이스는 구체적이어야함.
예금과 대출을 패키지로 디자인해서 가지고 있는것이 좋다.
이걸 소프트웨어 아키텍터가 해야하는 일인것이다.
요구사항을 명확히 디자인해서 오른쪽과 같은 디자인을 명확하게 통찰할 필요가 있다.
유스케이스는 트랜잭션 성격을 가진다. 트랜잭션을 하는 최소한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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