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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hers/22) 캡스톤 디자인2

캡스톤디자인2 - 3

by tonyhan18 2022.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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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체의 전략은 방법론. 기업에 들어가서 다른 기업과 싸워 이기는 방법. 목표 달성 방법

효율성 : 적은 시간 안에 많은 결과

최고의 관행 모방 :

전략을 잘 짜고 프로젝트를 해야한다. 남과 다른 기업만의 규칙이 존재

결국 자신만의 독특함을 찾기 위한 거시적인 의사 결정이자, 방향성 설정

우리 기업이 앞으로 어떤 것을 하는가에 대한 질문의 답이다.

생산관리, 마케팅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를 하나로 묶는 것이 경영 정책이다.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이 SWOT 분석이다. 내 프로젝트의 방향성 전략을 이야기 하다.

 

강점과 약점은 내부능력분석이다. 우리팀이 다른 팀과 차별되는 강점과 약점

외부환경분석은 외부 환경 기회와 위협에 대한 분석이다. 환경에 의해 기업에 기회냐 위협이냐를 묻는 것이다.

 

내가 하는 일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함께 바뀌게 된다. 

 

마이클 포터의 기본 아이디어를 아직도 많이 쓰게 된다.

마이클 포터의 말은 경쟁의 본질은 기업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환경(산업체 안에서 잘하기)과 경쟁자를 분석하는 틀을 통해 분석(외부 산업에 비해 내 산업군이 좋음)

 

결과는 산업군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력보다는 외부 환경을 잘 골라야 했다는 것이다.

 

게리 하멜은 외부 환경도 중요하지만 내부 환경을 잘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마이클 포터의 말은 내가 속한 산업이 타 산업보다 좋냐 나쁘냐를 이야기 한다.

산업의 5가지 구조적인 요인이 잠재적인 수익성

경쟁전략은 원가,차별화,집중화중 어디에 집중할지에 대해 크게 집중해야 한다.

 

5 Forces Model

5 Forces Model 바라보기

1. 기존 기업과의 경쟁(LG와 삼성) => 성장률이 높으면 좋지만 낮으면 경쟁이 치열

2. 내가 하는 분야에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이 있는가(통신산업같은거)

3. 모든 기업은 물건이 있어야 한다.

4. 구매자의 교섭력. 구매 제품의 차별화가 없으면 구매자의 힘이 세다.(유통점의 힘이 쎄면 우리가 많이 가지기 힘듬)

5. 대체품의 위협(핸드폰과 시계)

 

경쟁 우위의 개념

- 저 원가, 차별화, 집중화 전략

- 원가 우위 전략(월마트, 아이보리 솦)

- 차별화(디자인이나 작은 분야, 애플, 해리 데이비슨)

- 집중화 전략(다른것보다는 한 분야에 집중, 람보르기니)

 

1. 산업의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경쟁의 룰을 파악

2. 자신의 상대적 위치를 정하기

3, 자신의 상대적 위치를 정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경쟁 우위(저 원가, 차별화, 집중화)

4. 경쟁 우위는 기업의 가치 사슬(Value Chain)에서 나오는 것(저 원가를 위한 동인?)

5. 주 활동과 지원활동중에 가치 사슬 디자인 잘하기. 가치 사슬을 줄이는 즉 내가 가기전 이익을 얼마나 만들었는지 생각하기

 

마케팅 : 4P

영업은 물건파는거고

마케팅은 전략을 짜는 것이다.

- 어떤 물건

- 얼마의 가격

- 프로모션

- 어디에서 파는가(타 물건을 못팔게 하는 전략 등)

 

한번 히트해도 오랫동안 유지하기 힘들기 때문에 새로운 제품을 만들지 바꿀지이다. 그래서 벤처가 쉽지 않은 것이 엑시트 전에 버티기가 어렵다.

 

게리 하멜은 기업이 경쟁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으로 제품 경쟁에서 승리 장기적으로 경쟁에서 승리.

 

타 항공사와의 차이점을 만들어 성공한 사례이다.

 

즉 지속적으로 탁월한 제품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이 확보 되야 함.

 

경쟁력의 원천인 핵심역량을 찾아야 한다.

기업 경쟁력의 본질

- Smaller : 작고 효율적인 조직

- Better : 프로세스를 Re-enginerring

- Different : 경쟁자와 완전히 다른 Rule을 만들고 실행(같은일을 두군데에서 수행시키거나 LG 처럼 하나에 집중)

 

무형자산: 기술적 Know-How, 지적 자산, 비즈니스 Know-How, 고객 관리, 명성

기술을 알려주지 않아서 기업 유지

 

기술은 두가지

1. 존속적 기술 : 잘 아는걸 발전

2. 파괴적 기술 : 기존에 있던거 버리고 새로운거 만들기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하는 것으로 차별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초 우량 기업은 평범한 기업이 하지 않고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기업도 하고 있는 일을 탁월하게 하고 있는것을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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