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군 전산병(17~18)

[해군] 해군전산병은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나요?

by tonyhan18 2020. 11. 17.
728x90

 

 

 

 

 

 

1. 해군 전산병을 이야기 하기 전 해군의 순위에 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 해군은 1순위와 2순위로 나뉘고, 이 순위는 배를 타는 순위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갑판 및 병기 직별은 1순위로 배를 무조건 타야 하는 직별입니다.

반대로 해군 전산병은 2순위이기 때문에 배를 탈 수도 안탈수도 있습니다.

 

2. 그럼 해군 전산병의 직무는 어떻게 되나요?

1번 항목에서 말하였다시피, 해군 전산병은 2순위이기 때문에 배를 타는 경우와 안타는 경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전산병이 배를 탄다고 할 경우(단, 저는 배를 타지 않았기에 이 항목은 어디까지나 배를 타고 온 동기한테 들은 이야기입니다.)

이 경우 배를 타더라도 전산병은 주로 1급 내지 2급 함 위주로 탑니다.

(1급 > 2급 > 3급 > 4급 순으로 배의 크기가 나뉩니다)

왜냐하면 1, 2급을 제외하고는 PC나 체계가 없을만큼 배가 작습니다. 그래서 전산병의 수요가 없습니다.

 

- 1급 함의 경우 대부분 이지스함을 탈 가능성이 높으며, 이때 전산병의 업무는 PMS를 통해 PC 수리 및 포맷, 시스템 수리 작업을 하게 됩니다.

- 2급 함의 경우 호위함을 타게 될 것이며, 이때의 전산병의 업무 역시 PC 수리 및 포맷 위주입니다.

 

- 그러면 여기에서 이러한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어떤 배가 더 좋은가?

이 질문에는 상당한 문제가 있습니다.

1. 배의 따라 장/단점이 나뉘며

2. 이 장/단점 역시 사람마다 느끼는 것이 다르다.

 

- 그렇기에 논지를 업무 중 신체가 얼마나 많이 움직이는가로 이야기하자면. 1급함이 더 많이 움직이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배가 큰 만큼 더 많은 일거리가 존재하고,

전산병 역시 예외가 아니기에 차후 갑판병처럼 배 안을 돌아다니는 자신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2) 전산병이 배를 타지 않을 경우

- 이 경우 역시 크게 두 가지로 나뉘며 그 직무는 함대마다 다르며 여러 가지 분야로 가게 됩니다.

(1) 배를 타고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전출을 하러 간 경우

(2) 처음부터 배를 타지 않는 경우

 

이 두 가지 경우에 하게 되는 직무는 여러 가지지만 대표적인 것만을 나열해 보자면

PC 정비 및 수리, 웹페이지 개발, CERT 보안 업무, 체계관리, 행정병등등이 있습니다.

 

주관적인 판단으로 해군 전산병이 과거 경력으로 뽑던 것에서 현재 컴퓨터 자격증만으로도 들어올 수 있게 된 이 시점에서(2019년초) 전문성이 있는 것은 PC 정비 및 수리가 거의 유일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이야기한 직무 중 행정병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간부 이상 되어야 만질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체계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PC의 정비 및 수리는 HW부분이며 포맷역시 교육으로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 역시 해군 전산병으로 입대하여 정보보호병이 되어 정보보호체계를 관리하고, DB를 관리하고, 악성코드를 제작하였고,

이후 부대 내 교육 및 디자인 병으로 직무가 변경되어 디자인 작업, 간부 IT 교육업무, 원격 PC 관리, IT교육 봉사활동, PC 정비 및 수리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제 부대 후임 역시 웹프로그래밍 능력을 인정받아 전문하사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을 보아서는 군대에서 능력이 있다면 충분히 자신의 위치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길었던 해군 전산병 이야기 1부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사항은 질문답변 게시글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