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일기(15학년도~ )

21) 삼성 sds 알고리즘 특강 수료, 프로인증 후기(동계)

by tonyhan18 2021. 9. 4.
728x90

계기

20년 겨울 방학쯤에 학교 취업게시판을 뒤져보고 있었을때쯤이였다.

 

학교에 대외활동 게시판이 존재해서 슬쩍 보고 있었는데 어째서인지 그날따라 삼성이라는 이름이 유독 눈에 띄었다.

 

마침 이번 겨울방학에는 앞으로 취업준비를 위한 알고리즘을 공부하던 중이였기 때문에 이번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날 바로 신청서를 작성하고 몇일 지나서 수업을 들어야 한다는 안내문이 날아왔다.

신청당시에 학교, 학점, 알고리즘 대회 참가 이력등을 적었어야 했다.

 

 

수업

수업은 약 2주간 아침 7시인가 8시부터 시작한다. 정확하게는 기억이 안났었는데 굉장히 이른 아침에 일어났던것이 기억난다.

 

강사님은 삼성 SDS에서 근무중인 현직자 두분이 한주식 교대로 강의를 해주셨다.

 

학습용으로 주어준 문제 난이도가 상당히 어렵다. 거의 골드에서 플레 사이의 문제만 준비했는데 처음 볼때는 이걸 어떻게 2주안에 풀지라는 생각을 주로 했었다.

 

 

리쿠르팅

사실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이면 이 수업이 사실은 삼성SDS 리쿠르팅이 이루어진다고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런줄도 몰랐다;;)

 

수업을 듣는 중간중간 마지막 날 시험이 있다는 이야기도 해주었고 시험을 잘보면 인사팀에서 연락이 간다고 했다.

 

실재로 수업이 끝나는 날 바로 다음날에 멀티캠퍼스에 불려가 시험을 보게 되었다.

 

 

시험

하.... 결국 이날이 왔다...

 

마지막날에 시험을 보라고 해서 선릉까지 갔다.

 

나는 지각 바로 전에 도착해서 시험장에 거의 문닫고 들어갔다.

들어갈때 감독관님 눈치 보느라 쭈뻣쭈뻣 들어갔던것이 기억난다.

 

내가 볼때 감독관한테 찍힌거 같다 ㅋㅋ

 

 

 

멀티캠퍼스 내부에 컴퓨터자리가 빼곡하게 있는데 자리 한군데에 앉아서 종이 한장과 펜 하나 주고서는 나오는 문제를 풀라고 한다.

 

시간은 4시간이나 주는데 문제는 하나만 주엇다.... 그러면 문제가 상당히 어렵다는 건데

 

나때는 문제는 dp가 나왔고 그냥저냥 풀만했다 골드 1~3정도?

 

3차원 DP 문제인데 지금 돌이켜보니 2차원 DP로도 충분히 풀만했다. 당시에는 긴장해서 어렵게 생각했나 보다 ㅋㅋ

 

 

1시간동안 풀고 제출했는데 출력 오류랜다.

 

읭 이게뭐지하며 문의도 넣고 질문도하고 했는데 답변이 없었다...

 

그런데 문제의 출력방식이 조금 특이해서 출력방법을 조금 바꾸었더니 바로 통과되었다.

 

이거 하나에 30분동안 멍때린듯 ㅋㅋ

 

그리고 남은 시간동안 그림그리다 나왔다.

 

 

 

결과 : 입사하실래요?

문제는 내가 최근에 공부한거라서 빨리푼듯하다.

 

시험이 끝나고 바로 다음날에 수료증과 함께 프로에 합격했다는 문자가 날라왔다.

 

 

 

그렇게 방학 2주 (1.25~2.5) 까지 해서 삼성 SDS에서 실시한 동계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을 성공적으로 이수했다. ㄷㄷㄷㅈ!!!

 

 

추가적으로 프로자격을 취득했다. 인증서를 준다고 한다. 귀중한 스펙한줄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이 문자를 받은 날 전화가 와서 삼성 SDS에 입사할 생각있냐고 인사팀에서 연락이 왔다.

 

인적사항하고 회사 입사생각이 있냐고 물어보았다. 면접보러 오라는 말이었다.

 

당시에 나는 학교 삼성전자 반도체트랙을 고민중이기에 반년후에 다시 전화달라고 부탁드렸다.

인사팀분이 알겠다고하고 연락을 종료했다.

 

 

0313+ ------------------------------------------------------------------------------------------------

 

또 다시 몇개월이 지나서 인증서가 도착했다.

감사 압도적 감사!

 

 

 

0610+ ------------------------------------------------------------------------------------------------

 

돌이켜보면 만약 그때 내가 밧줄을 잡았으면 인생이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하기도 했다.

 

그런데 진짜로 반년만에 삼성전자 붙은거 보면 내 인생도 참;;

 

 

0820+ ------------------------------------------------------------------------------------------------

그리고 진짜로 반년후에 sds 인사담당자분에게 연락이 왔다.

 

나는 먼저 정말 죄송하다고 다른 곳 붙었다고 이야기 했다.

삼성전자를 붙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나한테 기회를 주셨던것에 대한 감사와 그걸 밀어낸것에 대한 사과를 꼭 하고 싶었다.

 

22/01/15+ ------------------------------------------------------------------------------------------------

이 글은 특이하게 특정시점마다 트래픽이 늘어나는거 같다.

 

현재는 삼성전자에서 내가 원하는 직군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다.

당시에 공부했던 알고리즘들이 현재는 취미생활로 소소하게 짜는 코드가 되었지만

 

정말 죽어라 공부했던 시기였기에 아직도 기억이난다.

이 수업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내 인생에서 다시금 죽기직전까지 헤엄치고 버티면서도 잘해내는 방법을 몸소 깨달을 수 있었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앞으로도 많은 분들이 지원해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삼성 sds 직원분들에게 너무나도 감사하다.

728x90